지역별 산행/전북특별자치도

전북 장수군~경남 함양군/영취산(1,075.6 m)~덕운봉(983 m)~제산봉(852.6 m)~부전계곡 산행

하수오 2024. 8. 9. 07:13

[영취산 덕운봉]

 

 

 

전북 장수군~경남 함양군/영취산(1,075.6 m)~덕운봉(983 m)~제산봉(852.6 m)~부전계곡 산행

 

산행일자 : 2024년 8월 8일 / 목요일
날씨 : 맑음
산행장소 : 전북 장수군 지지리~경남 함양군 서상면 옥산리 경계의 영취산

산행출발 : 예술의전당 후문 08:10

산행동행 : 코난과 산악회 따라서

산행시간 : 02시간 45분

산행거리 : 7.33 km

산행코스 : 무룡고개→영취산→고사리재→논개생가갈림길→민령갈림길→덕운봉→헬기장→제산봉→부전계곡

 

산행지 소개

백두대간의 남부구간에 위치한 영취산은 전라북도 장수군 번암면과 장계면 그리고 경상남도 함양군 서상면의 경계에 솟아있다.

백두대간에서 금남호남정맥이 갈리는 분기점으로 서쪽에 위치한 장안산과 이어지면서 동쪽으로 낙동강, 서쪽으로 금강, 남쪽으로 섬진강이 흐르는 3강의 분수령 이기도 하다.

정상에 오르면 북쪽으로 남덕유산이, 서쪽으로 장안산이, 남쪽으로 백운산이 조망된다.

충절의 여신 논개 생가가 영취산 북쪽의 장곡면 대곡리 주촌마을에 있고 논개의 사당과 묘가 영취산 기슭에 있어 문화유산 답사도 가능하다.

영취산을 줄인말로 영산 또는 취산으로 부르고 있는데 그 뜻은 산세가 빼어나다, 신묘하다, 신령스럽다 라는 뜻으로서 산줄기와 물줄기의 요충지로서의 걸맞은 이름이다.

부전계곡은 영취산 청정옥수가 흘러내리는 자연계곡으로 산세가 깊고 숲이 우거져 연중 청정수가 흐르고 크고작은 소와 담이 계곡을 따라 이어지고 있으며 수심이 깊지않고 넓어서 시원한 물놀이를 즐길 수 있다.

 

산행지도

 

산행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