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산행/경상북도

경북 문경 촛대바위~수리봉(841m)~황장산(1077m) 코스 산행

하수오 2024. 11. 4. 12:26

[경북 문경시 경천호]

 

 

 

경북 문경 촛대바위~수리봉(841m)~황장산(1077m)  코스 산행

 

산행일자 : 2024년 11월 3일 / 일요일
날씨 : 맑음
산행장소 : 경북 문경 황장산

산행출발 : 문경 삽모텔 08:00

산행동행 :  3명

산행시간 : 7시간 14분

산행거리 : 7.55 km

산행코스 : 생달리마을 → 촛대바위  낙타바위 → 수리봉  감투봉 → 황장산  생달리마을

 

산행지 소개

황장산은 경상북도 문경시와 충청북도 제천시의 경계에 위치해 있는 산으로서빼어난 암벽과 골짜기가 깊고 원시림이 아름다운 산이다.
정상에 오르면 조망도 우수하여 북쪽으로는 도락산과 문수봉이 조망되고서쪽으로는 대미산, 남쪽으로는 공덕산과 운달산이 지척으로 보인다.
또한 황장목(소나무)이 많아서 조선시대에 봉산(封山)으로 임명되어 황장봉산으로 불리기도 하였다
참고로 봉산이란 국가에서 궁전이나 재궁선박 등에 필요한 목재를 얻기 위하여 나무를 심고 가꾸기에 적당한 지역을 선정하여 정부가 직접 관리하는 산으로서개인은 입산이 금지가 된다.
이 곳 황장산의 황장목은 목재의 균열이 적고 단단해서 임금의 관()이나 대궐을 만드는데 쓰였다고 하는데, 19세기 흥선대원군이 경복궁을 재건할 때도 이 곳의 황장목을 사용하였다고 한다.
황장산은 조선말까지는 작성산(鵲城山)으로 불리다가일제강점기에는 일본 왕의 정원이라 하여 황정산(黃廷山)으로 불리기도 하였다.
 
산림청 100대 명산
울창한 산림이 암벽과 어우러져 경관이 아름다우며 황장목이 유명하고조선시대 봉산 표지석이 있는 등 경관 및 산림문화적 측면을 고려하여 선정되었다. 경북 문경과 충북 제천 사이에 있고 2016, 30년만에 개방되었다.

 

 

산행지도

 

산행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