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산행/지리산

경남 함양군/지리산 백무동 한신계곡 산행

하수오 2024. 8. 1. 06:02

[지리산 백무동 한신계곡]

 

 

경남 함양군/지리산 백무동 한신계곡 산행

 

산행일자 : 2024년 7월 31일 / 수요일
날씨 : 맑음
산행장소 : 경남 함양군 마천면 백무동 한신계곡

산행출발 : 예술의전당 07:30

산행동행 : 코난과 산악회 따라서

산행시간 : 4시간 34분

산행거리 : 9.35 km

산행코스 : 백무동주차장→첫나들이폭포→가내소폭포→오층폭포→한신폭포→BACK→백무동주차장(원점회귀)

 

산행지 소개

백무동 한신계곡은 지리산의 동북방향 산자락인 함양군 마천면 백무동에서 서석평전까지 약 10 km에 이르는 계곡으로 2010년에 명승 제72호로 지정되었다.

계곡을 따라 첫나들이폭포, 가내소폭포, 오층폭포, 한신폭포 등의 폭포와 계곡을 감싸는 울창한 천연림이 경승을 이루는 곳이다.

한신계곡은 지리산 12동천 중의 하나로 수많은 폭포수 만큼이나 많은 사연을 갖고 있다.

하나는 깊고 넓은 계곡의 의미로 한신계곡이며, 다른 하나는 한여름에도 몸에 한기를 느낀다고 해서 한신계곡이라 부르기도 한다.

또 계곡의 물이 차고 험난하며 굽이치는 곳이 많아 한심하다고 해서 한심계곡이라 불렀으나 발음이 변해서 한신계곡이 되었다는 이야기와 함께 그 옛날 한신이란 사람이 농악대를 이끌고 세석으로 가다가 급류에 휩쓸려 죽었다고 해서 한신계곡이 되었다는 사연이 있는데 지금도 비가 오는 날이면 계곡에서 꽹과리 소리가 들린다고 한다.

 

산행지도

산행사진